본문 바로가기

분야

기억장치 - 컴퓨터 구조

1. 주 기억장치 (RAM: Random Access Memory)
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사용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이다.

- 랜덤 엑세스 메모리로 임의의 위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다.

- 주 기억장치는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멸되므로 휘발성 기억장치라고도 한다.

- 주로 DDR SDRAM, DDR2 SDRAM, DDR3 SDRAM, DDR4 SDRAM 등의 형태로 사용된다.

 

2. 보조 기억장치

- 주 기억장치와 달리 데이터를 장기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된다.

-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보존되므로 비휘발성 기억장치이다.

-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(HDD),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(SSD), 광 디스크, USB 플래시 드라이브 등이 있다.

- 용량이 크고 저렴하며, 주로 파일 시스템이나 운영 체제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.

 

3. 캐시 메모리

- CPU와 주 기억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메모리이다.

- 일반적으로 레벨 1(L1), 레벨 2(L2), 레벨 3(L3) 캐시로 구성되어 있다.

- 캐시 메모리는 CPU에 가까운 위치에 위치하여 빠른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다.

- 데이터와 명령어를 미리 읽어와 CPU가 필요할 때 빠르게 제공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.

 

4. 가상 기억장치

- 주 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가상적인 메모리이다.

- 프로그램이 실제로 필요한 부분만 주 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실행되도록 한다.

- 가상 기억장치를 통해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을 초과하는 프로그램도 실행될 수 있다.

- 페이징, 세그멘테이션 등의 기술이 사용된다.

'분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데이터 통신 - CRC와 Error correction  (0) 2024.05.18
기억장치2  (0) 2024.05.18
캐시 메모리  (0) 2024.05.10
데이터 통신 - CRC  (0) 2024.05.03
집합론  (0) 2023.09.13